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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니어의 특징

by 안출근 2023.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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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사회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시니어의 종류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스마트시니어의 특징과 개념, 출현 배경 등등 스마트시니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별 고령화 현황
출처 : 시니어안전의 이해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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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스마트시니어의 출현배경과 개념
  • 스마트시니어의 기본특징
  • 스마트시니어의 소비특성

 

 

 

스마트시니어의 출현 배경과 개념

시니어는 나이가 들어 늙은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 사회통념상(법률상)으로는 65세 이상인 고령자를 시니어 계층으로 규정합니다. 이들은 실버 세대로 불리기도 하며, 시니어 계층을 구분하는 통일된 연령기준은 없습니다. 

시니어 중에서도 최근에는 스마트시니어가 등장하였는데요. 스마트시니어는 대부분이 사회적으로 출생률이 급증한 시기인 1955년부터 1963년에 태어난 베이비붐세대로 55세~65세의 젊은 시니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적 교육 수준이 높고, 젊고 활동적이며, 경제적인 여유를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인 소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시니어의 특징

스마트시니어는 IT 기술 및 최신 과학기술에 해박하며, 스마트디바이스 사용에 익숙합니다. 또한 적극적이고, 미래 지향적이며, 독립적이고, 시간적, 경제적으로 여유가 많으며,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향하고, 다른 세대간의 교류도 활발합니다.

여가에 가치를 두면서 생활을 합니다. 또한 과거에 대한 추억과 향수로 인하여 감성을 자극하는 컨텐츠를 선호합니다.

 

스마트 시니어의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구분 스마트시니어
세대특징 적극적, 다양성, 미래 지향적
경제력 독립적, 경제력을 갖춤
노년의식 새로운 인생의 시작
가치관 실제 나이보다 5~10년 젊다고 생각
소비관 합리적인 소비
취미활동 다양한 취미, 세대간 교류
레저관 여가에 가치를 두며 생활

 

한국에서 시니어의 비율은 50대가 80%, 60대가 16%로 50대가 압도적인 비율을 보입니다. 스마트시니어는 50대로 이루어져 있어 젊은 시니어라고도 불립니다. 

 

 

 

 

 

스마트시니어의 소비특성

스마트시니어는 새로운 유형의 소비 트렌드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스마트시니어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에이리지스의 브랜드가 등장합니다. 스마트시니어는 가격보다는 가치를 중요시하며, 쇼핑을 단순히 구매목적이 아닌 사회활동과 즐거움을 주는 요소로 여깁니다.

스마트시니어의 소비특성을 정리하면 아래의 표과 같습니다.

영역 내용
계층특성 -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기반으로 높은 구매력
- 은퇴 이후에도 소비, 여가생활을 즐기고, 사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 외모에 관심이 많아 패션업계에 큰손으로 두각
- 스포츠, 여행, 보험, 유통 등 업종에서도 두각
미디어 - 모바일 활용이 증가
- 모바일 상거래 이용률도 크게 성장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
- TV홈쇼핑, 모바일 홈쇼핑, 커머스 시장에도 주 타깃층으로 급부상
여가 - 5060세대 해외항공권 직접 결제율 5년 새 131% 증가
- 여행이 1순위
- 다양한 여행상품을 즐기는 트렌드 강화

 

 


 

스마트시니어는 전통적인 시니어와는 많은 차별점이 있으며, 우리사회에서는 주목해야 된 소비계층입니다. 스마트시니어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을 위한 사업 또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기업의 이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시니어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출처 : 

시니어안전의 이해 1-1

서경대학교 석사논문, 정성인, 스마트시니어의 VR 활성화를 위한 HMD 기술수용결정요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논문, 최부헌, 스마트시니어의 실감콘텐츠 수용특성과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힐링콘텐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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